반응형 검색 광고의 장점과 단점
광고의 반응형 검색광고
구글 광고의 반응형 검색광고는 실적을 극대화되도록 제작되었습니다. 반응형 검색 광고는 설정한 여러 광고 제목과 설명을 조합합니다. 그리고 사용자에게 가장 적합한 광고를 자동으로 게재합니다. 최대 15개의 제목과 최대 4개의 설명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Google은 이 중 최대 3개의 제목과 2개의 설명을 사용하여 성과를 극대화하는 광고 제목과 설명을 조합합니다. 소비자의 행동 변화, 광고 성과, 타겟 전략 등에 맞춰 관련성 높은 제목과 소재를 자동으로 게재합니다. 광고 제목과 설명이 사용자의 검색어 유사하면 자동으로 굵게 표시됩니다.
반응형 검색광고의 장점
- 기기 너비에 최적화된 광고: 사용자가 데스크톱, 태블릿, 모바일 기기, 스마트워치 중 어떤 것을 사용하더라도 기기 너비에 최적화된 광고를 표시합니다. 스마트워치의 경우 한두 단어로 핵심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모바일 기기 사용자는 빠르게 스크롤 하여 정보를 봅니다. 따라서 Google Ads는 짧고 강렬한 제목으로 사용자의 시선을 끕니다. 반응형 검색광고는 태블릿 사용자에게 CTA(Call to Action)를 눈에 띄게 강조하여 터치를 유도합니다. 데스크톱의 경우 더 여유롭게 정보를 탐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반응형 검색광고는 더 많은 정보를 담습니다.
- 시간 절약: Google Ads가 사용자에게 가장 관련성이 높은 광고로 자동으로 변경합니다. 따라서 테스트할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 풀질 점수(광고 품질이 얼마나 향상되었는지 평가하는 지표) 향상: 클릭당 비용(CPC)이 낮아집니다. 그러나 클릭률과 전환율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들이는 비용에 비해 효율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반응형 광고의 단점
테스트 기간이 1주일에서 4주일 정도 걸립니다.
반응형 광고 테스트 기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 광고예산: 광고 예산이 많을 수록 더 많은 사용자에게 노출됩니다. 따라서 결과를 빠르게 얻을 수 있습니다.
- 키워드 경쟁도: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는 광고 입찰 경쟁이 강해집니다. 따라서 광고비를 많이 써야 합니다.
- KPI의 명확도: 목표가 구체적이고 명확할 수록 더 짧은 시간에 테스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검색 광고가 검색 결과에서 위치를 결정하는 기준
- 품질 점수: 광고가 얼마나 사용자에게 유용한지를 기준으로 평가됩니다. 품질 점수는 광고의 예상 클릭률(CTR), 키워드와 광고의 관련성, 랜딩 페이지 경험을 기준으로 판단합니다. 키워드와 광고의 관련성이 낮은 경우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너무 광범위한 키워드를 설정한 경우 의도하지 않는 검색 결과에 광고가 노출될 수 있습니다. 또한 너무 다양한 검색 쿼리에 광고가 노출되어 광고 의도가 사용자에게 전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광고 키워드를 정확하게 하고 부정 키워드를 제대로 설정하는 것이 품질 점수에서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 광고 순위: 광고가 어디에 노출될지를 결정하는 지표입니다. 광고 순위는 CPC와 품질 점수를 바탕으로 산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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