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ds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전략
퍼스트 파티 데이터
기업이 자신의 웹사이트나 앱 등에서 직접 수집한 사용자 데이터입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웹사이트에서 사용자의 구매 이력 등이 해당합니다. 퍼스트 파티 데이터는 개인정보 보호 측면에서 우수합니다. 이 데이터는 기업이 직접 수집하고 관리합니다. 따라서 사용자의 동의를 받은 상태에서 정보가 활용됩니다.
퍼스트 파티 데이터를 수집하고 활용하는 Google Ads의 기능
- 태그 진단 도구: 태그가 올바르게 작동하고 있는지 쉽게 확인하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Google 태그는 웹사이트에서 발생한 사용자 행동을 추적하는 데 필요한 코드입니다. 이 코드가 올바르게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문제가 있다면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 줍니다. 예를 들어 태그가 누락되었거나 잘못된 순서로 배치된 경우 이를 알려줍니다. 따라서 퍼스트 파티 데이터를 더 효과적으로 수집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동의 관리 설정: 동의 배너를 쉽게 관리하고 배포할 수 있도록 하는 도구입니다.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는 동의를 받아야 하므로 ‘쿠키 동의 배너’가 필요합니다. 동의 관리 설정은 간편하게 동의 배너를 만들고 설정할 수 있게 합니다.
서드 파티 쿠키
서드 파티 쿠키는 제3자에 의해 수집된 데이터입니다. 서드 파티 쿠키는 사용자가 여러 웹사이트를 방문할 때 그 행동을 기록합니다.
서드 파티 쿠키가 개인정보 보호에 취약한 이유
- 사용자 동의의 부족: 서드 파티 데이터는 제3자에 의해 제공되었으므로 출처가 명확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자는 자신의 정보가 어디에 사용되고 있는지 알 수 없지 못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의 정확성 부족: 서드 파티 데이터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여러 업체가 개입하면 개인정보가 부정확해질 수 있습니다.
- 보안 문제: 제3자가 관리하는 데이터는 보안성을 신뢰할 수 없습니다
샌드박스 API: 서드 파티 쿠키 없이 광고 하기
샌드박스 API는 서드 파티 쿠키에 의존하지 않고 광고 성과를 측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는 개인 정보 보호를 강화합니다. 동시에 효율적으로 광고 운영을 가능하게 합니다. 그러나 아직 광고주 지출회복, 투자 수익(ROI), 리마케팅 회복에서 서드 파티 쿠키의 효율이 조금 더 높습니다. 따라서 Google Ads는 개인 정보 보호 샌드박스 API가 발전에 더욱 기여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