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트렌드
1. 대화형 콘텐츠
사람의 관심 분야는 매우 다양한 양상을 띠지만 사람 간 대화를 할 수 있는 콘텐츠의 인기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 것은 매우 명백한 사실입니다. 예를 들어 수많은 사람이 YouTube에서 팟캐스트를 시청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명인들의 진행하는 토크쇼의 인기는 끊이지 않고 있고, 그에 따른 수요에 맞게 유튜브를 통한 토크쇼의 비중이 늘어난 것을 확연하게 볼 수 있습니다. 가수가 나와서 노래하는 콘텐츠에도 토크쇼가 빠지지 않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여러가지 형태의 토크쇼들을 쉽게 찾으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2. 숏폼의 중요성
숏폼 콘텐츠는 제작이 어렵지 않다는 특징이 있어 많은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는 만큼 마케터에게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하나의 주제 영상으로 이와 연관된 여러 가지 숏폼을 제작할 수 있고 여러 사람이 숏폼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숏폼은 콘텐츠의 성과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관심 없는 콘텐츠에 대해 빠르게 넘기는 반응을 보입니다. 따라서 숏폼은 마케터가 자신의 콘텐츠에 대한 반응을 빠르게 파악해서 대처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YouTube 문화 트랜드 팀 글로벌 디렉터 케빈 알로카–
3. 멀티 포맷 전략
숏츠 콘텐츠를 보다가 숏츠의 원본 영상까지 봐 본 경험이 있나요? 이처럼 숏츠 영상을 시작으로 롱폼 영상까지 찾아본 사례가 매우 많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또한 TV로 보지 못한 부분을 유튜브로 볼 수 있기도 합니다. 이처럼 숏폼은 다양한 포맷과 연관시키는 멀티 포맷 전략이 마케터에게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 팬덤 전략
YouTube는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플랫폼 중 하나입니다. 누구나 콘텐츠를 제작하기 쉬워지면서 자신이 좋아하는 대상에 관한 창의적인 콘텐츠를 제작하는 팬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 팬들의 창의적인 콘텐츠는 큰 문화적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좋아하는 인물이 나온 영상을 새로운 방법으로 재해석한 콘텐츠들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러한 제작 콘텐츠들은 사람들의 공감을 일으키고 서로 소통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따라서 마케팅에서 소비자가 직접 콘텐츠를 제작해 참여하도록 하면서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