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광고 최적화

  • 2024년 08월 07일

Google Ads 최적화란 마케팅 목표에 따라 지속적으로 계정을 운영하고, 목표하는 결과에 맞춰 캠페인 (입찰전략, 소재, 타겟팅)을 고도화 하고, 내가 원하는 결과를 달성하는 것입니다.

마케팅 목표와 결과를 명확히 설정

  • 목표 예시: 리드 확보 (카톡, 전화, DB 수집 등), 판매 (온라인 판매), 인지도, 구매 고려도, 앱 설치
  • 결과 예시: CPA 20,000원, ROAS 300%, 일 전환수 50회, CPI 1200원, 노출수 100,000회, CPC 3,000원

하나의 결과에 집중

  • 결과 예시: CPA 20,000원, ROAS 300%, 일 전환수 50회, CPI 1200원, 노출수 100,000회, CPC 3,000원

Google Ads는 마케팅 목표 달성까지 활용

  • 실제 수익은 광고 유입 이후의 사업(제품, 서비스) 및 영업(랜딩페이지)에서 발생합니다.
  • 사업, 영업 개선은 Google Marketing Platform (GA4, GTM)을 통해 사용자 행동을 측정 후 진행합니다.

Google Ads 최적화 정의

  • 마케팅 목표에 따라 계정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목표하는 결과에 맞춰 캠페인 (입찰전략, 소재, 타겟팅)을 고도화하여 원하는 결과를 달성하는 것입니다.
  • 최적화에 걸리는 시간은 3개월에서 1년까지 마케팅 목표와 비즈니스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입찰전략 고도화 6단계

  • 수동 CPC → 클릭수 최대화 → 전환 수 최대화 → 타겟 CPA → 전환 가치 극대화 → 타겟 ROAS

소재 고도화

  • 캠페인에 따라 다르게 진행됩니다.

타겟팅 고도화

  • 마케팅 목표에 따라 다르게 진행됩니다.

선행 작업

  • 구글 태그매니저, 애널리틱스 설정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2~4주 소요되며, 경우에 따라 광고가 먼저 집행될 수 있습니다.

Google Ads 특성

  • 사용자에게 불친절할 수 있으며, 광고 노출 시 타겟팅 등 설정에 따라 이상적으로 노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원인을 알 수 없는 비승인이 잦을 수 있습니다.
  • 광고 설정 완료 후 및 노출까지 일반적으로 48시간 이상 소요됩니다.
  • 입찰전략별 학습 기간은 3~14일까지 다양합니다. 예산이 많이 집행될수록 빨리 학습됩니다.
  • 광고 노출 시 입찰 전략에 따라 성과가 안좋다고 느껴질 수 있으니, 하나의 목표를 설정하고 해당 목표에 맞춰 입찰전략을 설정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