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광고 최적화
Google Ads 최적화란 마케팅 목표에 따라 지속적으로 계정을 운영하고, 목표하는 결과에 맞춰 캠페인 (입찰전략, 소재, 타겟팅)을 고도화 하고, 내가 원하는 결과를 달성하는 것입니다.
마케팅 목표와 결과를 명확히 설정
- 목표 예시: 리드 확보 (카톡, 전화, DB 수집 등), 판매 (온라인 판매), 인지도, 구매 고려도, 앱 설치
- 결과 예시: CPA 20,000원, ROAS 300%, 일 전환수 50회, CPI 1200원, 노출수 100,000회, CPC 3,000원
하나의 결과에 집중
- 결과 예시: CPA 20,000원, ROAS 300%, 일 전환수 50회, CPI 1200원, 노출수 100,000회, CPC 3,000원
Google Ads는 마케팅 목표 달성까지 활용
- 실제 수익은 광고 유입 이후의 사업(제품, 서비스) 및 영업(랜딩페이지)에서 발생합니다.
- 사업, 영업 개선은 Google Marketing Platform (GA4, GTM)을 통해 사용자 행동을 측정 후 진행합니다.
Google Ads 최적화 정의
- 마케팅 목표에 따라 계정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목표하는 결과에 맞춰 캠페인 (입찰전략, 소재, 타겟팅)을 고도화하여 원하는 결과를 달성하는 것입니다.
- 최적화에 걸리는 시간은 3개월에서 1년까지 마케팅 목표와 비즈니스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입찰전략 고도화 6단계
- 수동 CPC → 클릭수 최대화 → 전환 수 최대화 → 타겟 CPA → 전환 가치 극대화 → 타겟 ROAS
소재 고도화
- 캠페인에 따라 다르게 진행됩니다.
타겟팅 고도화
- 마케팅 목표에 따라 다르게 진행됩니다.
선행 작업
- 구글 태그매니저, 애널리틱스 설정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2~4주 소요되며, 경우에 따라 광고가 먼저 집행될 수 있습니다.
Google Ads 특성
- 사용자에게 불친절할 수 있으며, 광고 노출 시 타겟팅 등 설정에 따라 이상적으로 노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원인을 알 수 없는 비승인이 잦을 수 있습니다.
- 광고 설정 완료 후 및 노출까지 일반적으로 48시간 이상 소요됩니다.
- 입찰전략별 학습 기간은 3~14일까지 다양합니다. 예산이 많이 집행될수록 빨리 학습됩니다.
- 광고 노출 시 입찰 전략에 따라 성과가 안좋다고 느껴질 수 있으니, 하나의 목표를 설정하고 해당 목표에 맞춰 입찰전략을 설정해야 합니다.